셀러고로 품절이나 재판매 작업 시 100% 성공하는 것은 아닙니다.
각 쇼핑몰이 정한 정책 위반, 일시적인 통신 장애 등의 이유로 품절이나 재판매 작업이 실패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작업 후에는 꼭 결과를 확인하셔서 실패한 내용에 대해서는 재작업을 진행하시거나 각 쇼핑몰 어드민에서 수동으로 직접 처리하셔야 합니다.
품절, 재판매 작업 후 결과를 확인하는 방법은 총 3가지입니다.
1. 기록 메뉴에서 확인 ★★★★★
2. 재검색 후 판매여부 확인
3. 상품번호를 클릭하여 상품페이지 확인
다만, 2번과 3번의 방법은 작업 실패 시 정확한 사유를 확인하기 어려우니 꼭 1번 방법으로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1. 기록 메뉴 확인 ★★★★★
일단 품절 작업을 진행해보겠습니다.
1. 상품을 검색합니다.
2. 전체를 선택합니다.
3. 품절 버튼을 클릭합니다.
품절을 진행하겠냐는 안내창이 뜨고 확인을 누르면 품절 작업이 진행됩니다.
품절 작업을 했으면 왼쪽의 '기록' 메뉴에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왼쪽 메뉴 중 '기록' 메뉴에 들어갑니다.
2. 옵션품절 탭 클릭 후 옵션품절실패 탭을 클릭합니다.
3. 실패된 건과 실패 사유(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결과 내용이 길어 잘려 보일 경우, 마우스 커서를 올려놓으면 박스 형태로 전체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런식으로 탭을 선택하시면 옵션품절의 성공/실패 여부, 상품판매중지의 성공/실패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실패 사유의 정확한 내용 및 처리방법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에 없는 내용은 고객센터로 연락주시면 확인해드리겠습니다.
★ 실패메세지 안내 - http://www.sellergo.net/sub/04/board/board_list.asp?t_name=BOARD4
★ 기록은 30일 동안의 사용 내역만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작업한 내용 재검색하기
1. 작업하셨던 상품을 그대로 재검색합니다.
2. '판매중'이었던 옵션의 판매여부가 '품절'로 바뀐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에 판매중으로 남아있는 옵션은 0원 옵션 정책으로 품절에 실패하여 계속 판매중으로 남아있습니다.
3. 상품번호 클릭해서 상품페이지 보기
1. 리스트상 맨앞의 '상품번호'를 클릭하시면 해당 상품의 상품페이지가 새창으로 뜹니다. 직접 품절이 걸렸는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스마트스토어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 가장 많이 발생하는 실패 내역
1. 티몬 - 티몬에서 응답이 없습니다. 잠시 후 재시도 해주세요.
티몬은 서버 접속량에 제한이 있습니다.
그래서 접속량이 많은 시간대에 작업을 하거나, 한 번에 많은 양을 작업할 경우 일시적으로 접속이 끊어집니다.
실패될 경우에는 5분~10분 정도 후에 재작업하시면 정상적으로 반영됩니다.
2. 지마켓/옥션 - 상품은 재고 개수가 1개 이상인 옵션을 반드시 1개이상 입력하셔야 합니다.
11번가 - 옵션가격이 0원인 옵션이 하나 이상 있어야 합니다.
스마트스토어 - 사용 중인 옵션이 꼭 있어야 합니다.
오픈마켓은 '0원 옵션 정책'이 있습니다.
대표가와 동일한 가격의 옵션(옵션가 0원)은 모두 품절을 걸 수 없습니다.
꼭 1개는 남아있어야 합니다.
이럴 경우는 옵션가를 변경하시거나, 모든 옵션이 품절인 경우 상품 자체를 판매중지하셔야 합니다.
3. 지마켓/옥션, 스마트스토어 - 판매가 종료되었거나, 옵션이 변경된 상품입니다.
스마트스토어 - 해당 상품번호가 옳지 않습니다.
오픈마켓 옵션에는 고유의 옵션코드가 존재합니다.
셀러고는 이 옵션코드를 통해 옵션을 구분하는데, 엑셀로 옵션을 다시 등록하시게 되면 이 옵션코드가 변경됩니다.
이름이나 번호가 변경 전과 동일하더라도, 새로운 옵션으로 판단하기때문에 옵션코드가 바뀌게 됩니다.
옵션이 변경되면 꼭 '신규상품동기화'를 통해 새로운 옵션을 수집하셔야합니다.
(혹은 2시간마다 이루어지는 자동수집 시간에 수집이 될 수도 있습니다.)
'신규상품동기화'를 통해 새로운 옵션을 수집하게되면, 상품 검색 시 옵션코드가 변경 전 옵션과 변경 후 옵션이 같이 검색됩니다.
이때 변경 전 옵션을 작업하게 되면 옵션코드 불일치로 실패하게 됩니다.
변경 전 옵션은 3일 후 자동으로 검색목록에서 삭제됩니다.
4. 지마켓/옥션 - 필수선택에 중복된 항목과 선택값이 존재합니다.
사방넷과 같은 통합관리솔루션을 통해 옵션을 대량 업로드하거나 엑셀로 옵션을 대량 수정할 경우,
간혹 프로그램 오류로 동일한 옵션이 중복으로 등록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경우 품절이나 재판매 시 오류가 발생하여 실패를 하게됩니다.
ESMPLUS에 접속하셔서 실제로 옵션이 중복 등록되었는지 확인 부탁드립니다.
실패 메세지는 대부분 각 쇼핑몰에서 전달해주는 메세지를 그대로 보여드리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메세지는 회원분들께서 이미 다 잘 알고 계신 내용입니다.
위 내용 외 혹시라도 모르는 내용의 메세지가 있으면 고객센터로 문의해주세요.
자세하게 안내해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