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콘텐츠로 건너뛰기

사용안내

판매중지 작성일2018-10-05



1. 상품과 옵션의 구분

 

1) 상품 - 쇼핑몰에 상품을 등록할 때 상품코드(딜ID)가 생성됩니다. 셀러고에서는 이를 '상품'이라 부릅니다.

2) 옵션 - 상품에 포함되어 있는 모델, 색상, 사이즈 등을 말합니다.상품상세페이지에 보면 '옵션선택' 메뉴가 있습니다.

 

 

2. 판매중지 기능을 개발하게 된 이유

 

 오픈마켓(지마켓, 옥션, 11번가)에는 '0원 옵션 정책'이 있습니다. 상품에 옵션을 등록할 때 '옵션가 0원'인 옵션이 반드시 1개 이상 있어야하고, '0원 옵션' 중 1개 이상은 판매중 상태여야 합니다. (옵션이 아예 없는 상품은 존재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서 모든 옵션을 품절 처리할 수 없습니다. 이는 이베이 ESMPLUS,11번가 SELLER OFFICE에서 직접 품절을 걸거나, 셀러고로 품절을 걸 때 모두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이 경우, 해당 상품을 판매중지 처리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셀러고에는 상품판매중지 기능이 없어 이베이 ESMPLUS, 11번가 SELLER OFFICE를 직접 방문해서 판매중지 처리를 하는 불편이 있었습니다. 이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상품판매중지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1) 판매중지

셀러고 좌측메뉴에서 '상품판매중지' 메뉴를 클릭하셔서 상품코드(딜ID) 또는 상품명으로 검색하시고 판매중지 처리하시면 됩니다.

판매중지방법 확인 ▶

 

 

3. 판매중지 기능 업그레이드 버전

 

오픈마켓 상품을 옵션 구성에 따라 분류하면 총 4가지로 구분됩니다.

 

① 옵션이 없는 상품

② 옵션이 1개만 있는 상품

③ 옵션이 2개 이상이고 옵션가는 모두 '0원'인 상품

④ 옵션이 2개 이상이고 옵션가 '0원'과 다른 옵션가가 같이 있는 상품

 

 이 중, ②번의 경우 셀러고에서 옵션품절로 품절처리 시 자동으로 판매중지 됩니다. ①번의 경우는 '상품판매중지' 메뉴에서 상품 검색 후 판매중지하시면 됩니다. ③번과 ④번의 경우는 '0원 옵션 정책'으로 옵션가 0원인 옵션을 모두 품절 처리할 수 없습니다. 만약 '0원 옵션 정책' 위반으로 품절에 실패할 경우 '상품판매중지' 메뉴에 빨간색으로 숫자가 표기되며, '상품판매중지' 메뉴 내 '검토상품' 버튼을 클릭 하시면 품절에 실패한 상품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때, 판매중지 처리할 지, 목록에서 제외할 지 선택하시면 됩니다.

 

<주의>

1) 판매중지 하시기 전에 반드시 해당상품의 상태를 확인해 주세요. 위 ④번의 경우 '0원 옵션' 외 다른 옵션은 정상적으로 판매가 되고 있으므로 확인 없이 판매중지 처리 시 매출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목록에서 상품코드(딜ID) 클릭 시 해당 상품페이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판매중지할 경우, 품절 처리하지 않은 옵션은 '판매중'으로 표기됩니다.

 


4. 본 기능 적용 쇼핑몰

 

지마켓, 옥션, 11번가

 

 

5. 사용방법

 

 

우선 예제로 지마켓의 상품번호 하나를 검색해서 옵션 2개를 모두 품절처리 해보겠습니다.

 

 

 

① 검색 결과를 보면 옵션 2개 중 하나는 품절에 성공했고, 하나는 품절에 실패했습니다. 이는 '0원 옵션'을 모두 품절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② 동시에 왼쪽 메뉴 '상품판매중지' 옆에 빨간색의 '알림뱃지'가 생성됩니다.

 

 

 

① '뱃지'가 생성된 '상품판매중지' 메뉴를 클릭합니다.

② '검토상품' 버튼을 클릭합니다.

③ 하단에 '옵션품절'에 실패한 상품 목록이 보입니다. 상품이름을 클릭합니다.

 

 

 

① 해당 상품을 검토 후 판매중지 안 할 경우 '검토 목록 삭제' 버튼을 클릭하여 목록에서 제외시킬 수 있습니다.

② 해당 상품을 더이상 판매하지 않을 경우 '상품 판매중지' 버튼을 클릭하여 판매중지할 수 있습니다. 판매중지 된 상품은 자동으로 목록에서 제외됩니다.

 

* 옵션 품절처럼 일반적으로 상품코드나 상품명 검색 후 판매중지/판매시작 할 수 있습니다.